저처럼 실시간으로 날씨 확인하는 것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실시간 날씨 레이더 사이트 찾아다니느라 이곳 저곳 가시는 분들을 위해 관련 정보를 모아 정리해 놓은 페이지입니다.

날씨가 특히 많이 궁금할 때는 비가 오거나, 눈이 올 때. 그리고 가장 많은 사람들이 날씨를 검색하는 것은 실시간 태풍 경로, 예상 경로, 진로 예상, 위성 영상 등을 확인할 때 입니다.

아래 실시간 날씨 레이더 사이트 모음을 참조하셔서 다른 기상 정보의 도움 없이 스스로 날씨를 확인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실시간 날씨 영상 확인하기

(초안 작성일 : 2022년 10월 3일 – 추후 업데이트 계속 됩니다.)

아래 실시간 기상 정보 제공 사이트 링크를 모아봤으며 지속적으로 추가되고 정리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상청

우리나라 기상청 사이트입니다. 아래 정보들에 대해서는 링크를 눌러서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태풍 관련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 모음

🔺태풍 통보문 바로가기 : 태풍이 발생했을 때 태풍 통보문이 올라오는 링크입니다. 하루 4회 업데이트가 됩니다. 태풍이 없을 때는 별도의 내용이 없습니다. 그래도 과거 태풍 정보 등을 볼 수 있는 링크들이 PC기준으로 왼쪽으로 나오기 때문에 관련 정보 보기 좋습니다.

🔺태풍 상세정보 : 태풍이 발생했을 때 태풍 상세한 정보가 올라오는 링크입니다. 태풍이 발생하지 않았을 때는 별도의 내용이 없습니다. 통보문과는 조금 다른 형식의 지도가 올라오게 됩니다. 태풍 관련 상세한 정보 (풍속의 변화 그래프, 영향 범위의 크기 그래프 등) 상세 데이터를 보기 좋습니다.

🔺태풍 모델 예측 : 태풍이 발생하면 어떤 예상 경로로 태풍이 이동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때 우리나라 기상청이 예상하는 진로를 보시려면 위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여러 태풍이 동시에 활동할 때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태풍 이름 정보 : 태풍은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이름을 정하고 있습니다. 태풍 이름이 어떤 순서로 정해지는지 그리고 각 나라에서 어떤 이름을 제출했는지 참고할 수 있는 곳입니다. 태풍 이름 중 한글 이름은 우리나라와 북한이 제출한 이름에서 사용됩니다.

🔺천리안 위성영상 확인 : 천리안 위성이 우리나라 부근의 모습을 촬영한 영상을 볼 수 있는 링크입니다. 태풍이 올라올 때나 큰 비구름이 우리나라 주변에 있을 때 참고할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위성으로 보면 태풍이 조금 더 위협적으로 보이기도 하죠. 위성 사진 모습이 궁금할 때 위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실시간 날씨 레이더 위성사진 모습 (천리안 위성 영상)

태풍 관련 참고할 사이트

태풍은 북서 태평양 지역에 있는 모든 나라들이 관심이 많은 정보입니다. 따라서 태풍 관련 정보는 하나의 사이트에서 예상하는 정보만 보기 보다는 다양한 곳의 정보를 모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북미합동태풍경보센터 / 일본 기상청 / 대만 기상청 / 필리핀 기상청 링크는 아래를 참조해서 보시면 됩니다.

🔺북미합동태풍경보센터(JTWC) : 북미합동태풍경보센터로 태평양에서 발생하는 열대요란, 열대저기압은 물론 태풍으로 발생하는 경보가 가장 먼저 올라오는 사이트입니다. 태풍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꼭 참조하는 사이트이니 자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본기상청 태풍 위성영상 : 태풍으로 아주 고생을 심하게 하는 대표적인 나라로 태풍 위성 영상 정보가 다양하게 올라오는 곳입니다. 제공하는 정보들이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각 링크를 하나씩 눌러보면서 제대로 살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본기상청 태풍 진로 분석 : 일본 기상청은 태풍 예상 경로에 유독 관심이 많죠. 지도에 표시를 해 주는 방식이 우리나라와는 조금 달라서 흥미롭게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태풍 실시간 날씨 데이터 보는 곳 중 한 번 방문하면 좋은 곳입니다.

🔺대만기상청 태풍 정보 : 우리나라 또는 일본으로 태풍이 북상하는 계절이 아닐 때는 대만이나 필리핀으로 태풍이 많이 지나갑니다. 따라서 대만 기상청도 태풍에 대한 민감도가 매우 높습니다. 대만 기상청에서 올라오는 태풍 정보는 위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필리핀 기상청 태풍정보 : 필리핀은 태풍의 피해가 가장 많은 나라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자국의 태풍 정보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나라의 정보까지 모아서 보여주는 태풍 포털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보면 태풍 실시간 날씨 데이터 중에 경로를 모아 보여주는 곳으로는 유일하죠. 나라별 예상 경로가 얼마나 조금씩 다르게 차이 나는지 확인하기 좋습니다.

🔺여러 태풍 경로 예상 모음 : 각 기상청 (일본, 한국, 대만 등)에서 예상하는 태풍 이동 진로들을 다 모아서 보여주는 곳입니다. 여러 군데 들어갈 필요 없이 이 곳만 들어가면 활동하는 태풍이 있을 때 가장 잘 맞추는 나라가 어디인지 지켜보는 재미가 있씁니다.

🔺트로피컬 티드비츠 : 태풍 관련 속보 등이 많이 올라오는 곳이고, 태풍의 예상 진로 데이터를 잘 모아서 보여주는 곳입니다. 실시간 날씨 레이더 영상 등 참고하기 좋은 곳이니 즐겨찾기에 넣어두시고, 태풍이 많이 활동할 때에는 자주 확인해 보시면 좋습니다.

위성 영상 사진으로 보기 좋은 곳

비주얼맵으로 보기 아주 좋은 곳은 윈디닷컴(windy.com)과 어스윈드맵(earth.nullschool.net)이 있습니다.

🔺윈디닷컴 바로 보기 : 우리나라 주변의 기상 상황을 볼 수 있는 링크입니다. 윈디닷컴은 비주얼로 보여주는 것이 워낙 훌륭해서 직관적으로 바로 예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링크는 우리나라 부근이 바로 보이도록 위치 세팅이 된 링크입니다. 윈디닷컴 기본으로 들어가면 우리나라가 바로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위 링크에서 확인하면 좋습니다.

🔺어스널스쿨 바로 보기 : 우리나라로 미세먼지가 몰려오는 것을 파란색 배경인 지도로 인터넷 커뮤니티나 포털에 올라오는 것을 보신 분들이 있을텐데, 해당 지도가 나오는 소스가 바로 어스널스쿨(어스윈드맵)입니다. 바람의 방향을 선으로 연결해서 전체적으로 어떤 흐름이 있는지 참조하기 좋습니다.

우리나라 주변의 일기도 보기

기상예상의 기본은 ‘일기도’ 분석에서 시작됩니다. 우리나라 주변 일기도를 가장 정확하게 볼 수 있는 곳은 항공운항지원 기상서비스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 주변 일기도 보기 : 이상으로 실시간 날씨 레이더 사이트 모음에 대한 정리를 마칩니다. 기상청에서 예보해주는 날씨만으로는 부족한 분들은 직접 위 사이트에서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각 사이트는 움직이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여주는 데이터도 일부 있으니 필요한 정보들을 직접 찾아보시는 것이 기상청 정보보다 정확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곳 외의 좋은 정보를 아시는 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추가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