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실시간 위성사진이나 레이더 사진을 보고 직접 날씨를 예측해 보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실시간 위성사진 사이트 리스트를 정리함으로써 그런 분들이 보다 쉽게 날씨를 예측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실시간 위성사진 사이트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들은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으로 꼽을 만한 곳들을 선별했는데, 우선 그 리스트부터 보시죠. 각 사이트 소개를 하면서 링크도 넣었으니 참조하시면 됩니다.

  • VENTUSKY
  • EARTH.NULLSCHOOL
  • WINDY
  • 대한민국 기상청
  • 에어코리아

위 5개의 기상정보 제공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실시간 위성 레이더 영상 등을 확인해서 날씨를 예측해 보기 쉽습니다. 그럼 각 사이트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VENTUSKY

윈디닷컴과 어스널스쿨에 비해서 조금 덜 알려져서 그렇지, 이 사이트가 제공하는 비주얼 맵은 정말 훌륭합니다. 이 사이트의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곳에서는 기온, 체감 온도, 강수량, 날씨 레이더, 위성, 구름량, 풍속, 강풍, 기압, 뇌우, 습도, 파도, 적설량, 대기오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향후 날씨 예보에 대해 비주얼 영상과 같은 모습으로 제공해 주는 것도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소개할 윈디닷컴과 더불어 매우 보기 편리한 방식의 실시간 위성사진 모습을 보여주고, 한글화도 잘 되어 있어서 이용이 매우 편리합니다.

EARTH.NULLSCHOOL

어스윈드맵이라고도 알려져 있는 사이트로, 사이트 주소가 어스널스쿨입니다. 우리나라에 미세먼지가 매우 심할 때 인터넷에 심심찮게 올라오는 파란색 배경에 우리나라 지도가 그려져 있고 미세먼지가 중국에서 우리나라로 오는 모습.

그 지도를 제공하는 곳이 바로 어스윈드맵(어스널스쿨)입니다. 사이트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곳의 비주얼은 바람의 방향을 보다 직관적으로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윈디닷컴과 벤투스카이에서 보여주는 대략적인 방향이 아닌 선으로 연결된 모습으로 전체적인 바람의 방향을 보기 좋습니다.

따라서, 어스널스쿨은 태풍이나 강력한 저기압이 왔을 때 실시간으로 확인해 보기 매우 좋은 솔루션입니다.

윈디닷컴

윈디닷컴은 벤투스카이와 비슷합니다. 유럽에 위치한 회사에서 운영을 하기 때문에 유럽의 기상 정보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전세계 날씨를 훌륭한 비주얼로 보여줍니다.

레이더, 위성, 바람, 비, 번개, 뇌우, 온도, 구름, 파도 등의 모습을 위성 지도에 보기 쉽게 그래픽으로 표현해서 보여줍니다. 윈디닷컴의 사이트 주소는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됩니다.

예측 정확도가 아주 높은 것은 아니지만, 접속한 시점 기준으로 약 1주일 뒤의 날씨까지 비주얼 맵에 표현이 되므로 한 주 뒤 중요한 야외 행사나 여행 등을 계획할 때 참고하기 좋습니다.

우리나라 여행 뿐 아니라, 해외 여행을 준비할 때도 필수로 확인해야 합니다.

기상청

한국 기상청에서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태풍 관련 정보라던가, 천리안 위성영상, 그리고 초단기 강수예측 등의 서비스는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좋습니다.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소개는 아래 글에서 보다 자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에어코리아

한국환경공단에서 만든 사이트로 공기 오염 상태를 확인할 때는 가장 활용하기 좋은 사이트입니다.

다만, 다른 사이트들에 비해서는 완성도가 조금 떨어져서, 동네 미세먼지 수치가 궁금할 때 이용하면 좋습니.

우리 동네의 공기질 정보를 알아볼 때는 위에서 언급한 다른 어떤 사이트들 보다 정확하게 현재 수치를 제공해 주므로, 실시간 날씨 뿐 아니라 미세먼지 수준이 궁금할 때 이용해 보기 좋은 서비스입니다.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오존,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아황산가스 등의 정보까지 공유를 해 줍니다. 사람이 살면서 숨쉬는게 가장 중요하니, 이때 필요한 공기의 질이 어떤지 참조하기 좋은 사이트입니다.

참조하면 좋은 글

2022년 태풍 정리 : 2022년 발생했던 태풍에 대해 상세하게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