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 다음 메이너의 운명은 결국?

프로 다음 메이너(mainer – 다음 포털 메인 페이지에 주구장창 올라가는 블로거를 뜻함, 내가 만든 단어)의 종착지는 무엇일까? 애드센스 대박 수입? 물론 당연히 그렇기도 한데,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정말 부러웠던 유입수

다음에서 메인에 올라가는 것이 일주일에 2회는 확보된 블로그가 있다. 참고로 아주 많이 있다. 다음에서는 메인에 올라가는 콘텐츠를 정해진 풀 안에서만 골라서 올린다.

눈썰미가 좋은 사람이라면 대충 다 기억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아주 심각하게 조작 아닌 조작을 해 가면서 올려준다. 그것도 나름 그레이드를 나눠놔서 일단 올라가도 모바일에서는 아주 소박하게 노출이 되어 5천도 안 되는 유입을 받을 수 있게 해 주는 그룹도 있고, 일단 올라가면 1만 이상은 거의 보장하는 그룹도 있다.

그 중에서도 돋보이는 한 블로그가 있었다. 다음 메인에 올라가는 블로그들의 특징은 방문자 카운터가 공개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그것을 볼 수 있다.

일부러 그렇게 고르는 이유는 뻔하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해 보려고 하는 사람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함이다. 너도 블로그로 이런 콘텐츠를 해 봐. 그럼 이렇게 몇 천명, 심지어 1만명 이상의 유입이 나오는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고 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막상 만들어보면 현실은 방문자 100도 만들기 힘들다. 특히 키워드 잘 못 잡으면 더 그렇다. 게다가 애드센스 고시를 보기 위해서는 엄청난 인내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아무튼, 돋보이는 한 블로그는 지난 주말부터 지금 현재까지도 하나의 콘텐츠가 계속 노출되고 있다. 그 노출의 숫자가 얼마나 되었느냐?

자그마치 최소 10만이다. 최소 10만이 얼마나 큰 숫자인지 감이 안 오는 분에게 설명해 본다.

애드센스는 1000명당 예상 수입이라는 지표가 있다. RPM이라고 하는데, 이것이 아주 낮으면 3달러 정도 되고, 높으면 한도 없이 높을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다음 메인에 올랐을 경우 RPM은 대략 5달러 전후가 될 것이다.

그럼 1000명에 5달러니까 10만명이면 100을 곱해야 한다. 즉 500달러 전후의 수입을 받았을 것이다.

하지만, 그 블로그의 현재 운명은? 너무 과도하게 다음에서 대놓고 밀어주다가 밑장 빼기를 당했다.

위 그림은 애드센스 광고를 붙이고 있는 블로그에서 아직 애드센스 승인을 받지 못했거나,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이 올 경우 뜨는 로고이다.

그 블로그는 결국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상태에 들어가버렸다. 하긴, 그동안 그래도 방문자수 꾸준히 많게 메인으로 팍팍 밀어줌을 받았지만, 이렇게까지 10만 이상 하나의 글에 들어갈 수 있게 하진 않았거든.

아무튼 위로의 말을 전하고 싶지만, 너무 심하게 다음의 전폭적 지지를 받아왔던 블로그라 그 동안 불로소득으로 얻었던 것이 있으니 어쩔 수 없이 인내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이 먼저 든다. 사람은 성악설이 맞다. 남이 잘 되는 것은 배가 아프다.

특히 나는 요모양의 성격을 지닌 것이 어쩔 수 없지만, 참 많이도 배가 아팠다. 나도 그렇게 될만한 충분한 능력이 있는데 별로 선택을 못 받았으니까.

아무튼 다음 프로 메이너의 운명. 가혹하지만 그런 현실도 있으니, 다음 메인에 오르는 영광스러운 선택을 받았다고 무조건 좋아하지는 말자.

무엇보다 블로그는 오거닉 유입, 즉 검색 유입이 어느 정도 기반이 갖춰져 있어야 튼튼한 블로그로 클 수 있다. 웹사이트가 아니고서야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